default_setNet1_2

市, 여수산단 ‘탄소 배출권 확보’ 결실

기사승인 2024.05.23  18:15:15

공유
default_news_ad1

- 산자부 공모 선정···국·도비 11억 원 확보

   
▲ 여수국가산단.

 여수시의 여수국가산단 ‘탄소 배출권’ 확보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여수시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 공모에 지난 21일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사업비 13억7천200만원(국비 10, 도비 0.86, 민자 2.86)을 확보하게 됐다.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기반조성 및 보급 확대사업 모델을 발굴·지원해 지역기반의 에너지 생산·소비체계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선정이 여수산단의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노력이 성과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하고, 자가용 태양광발전소(주택용, 공공용) 전력거래 실증을 통해 확보된 탄소배출권을 여수산단 기업을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주택용 태양광 소유 주민이 남는 전기를 개인 간 전력거래로 인근 가정의 소비자에게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말까지 ㈜엘시스 컨소시엄을 통해 대상지 확보와 모니터링 시스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여수산단에 전력거래 관제실을 구축하는 등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여수국가산단은 단일규모 세계 최대규모의 석유화학 산업단지로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여수산단 내 기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행정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일 기자

이정일 기자 webmaster@newswide.kr

<저작권자 © 뉴스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