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道선관위 ‘지방 체육회장 선거’ 위탁관리

기사승인 2022.11.29  17:15:17

공유
default_news_ad1

- 12월 15일(전남체육회), 22일(시․군체육회) 투·개표

 전라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12월 15일과 22일에 각각 실시하는 도 및 시·군체육회장선거를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선거는 2020년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으로 시·도 및 시·군·구 체육회장선거가 의무위탁 대상으로 변경된 후 선관위에서 처음 관리하는 선거다.

 올해 지방체육회장 선거는 전국 17개 시·도 및 228개 시·군·구에서 치러진다.

 지방체육회는 2019년까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장이 회장을 겸임했으나 2020년 1월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하여 지자체장 또는 지방의회 의원이 체육회장을 겸직할 수 없도록 제한해 민선회장 체제로 전환됐다.

 이후 2020년 12월 국민체육진흥법을 재차 개정해 지방체육회장선출에 대한 선거관리를 시·도 및 구·시·군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도록 한 것이다.

 시·도 및 구·시·군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등록 및 투·개표 등 선거관리 전반에 관한 사무 및 위반행위 단속과 조사에 관한 사무 등을 관리한다.

 후보자등록신청은 도체육회장선거의 경우 12월 4일~5일, 시·군체육회장선거의 경우 12월 11일~12일 기간 중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할 선관위로 하면 된다. 회장선거관리규정에 따른 후보자등록요건은 각 지방체육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방체육회장선거의 선거운동은 후보자만 가능하다. 선거운동방법은 각 체육회 정관 및 회장선거관리규정에 따라 ▲어깨띠·윗옷 착용 ▲전화(송수화자 간 직접 통화) 및 문자메시지 ▲정보통신망 이용(체육회 홈페이지 및 전자우편 등) ▲명함 배부 및 지지 호소 ▲선거일 후보자 소개 및 소견 발표 등 방법으로 할 수 있다.

 특히 선거일 후보자 소견발표회는 체육회 선거운영위원회 주관으로 의무 실시한다.

 투표는 선거일 후보자 소견발표 후 같은 장소에서 현장투표로 실시한다. 투표시간은 도체육회장선거는 오후 2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며, 시·군체육회장선거는 오후 1시~5시 범위 내에서 각 시․군선관위와 지방체육회가 협의해 정한다.

 당선인은 개표 종료 후 체육회 선거운영위원회가 관할 선관위로부터 인계받은 개표 결과에 따라 결정하며, 당선인 정보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전남선관위는 “전남도체육회 및 관계기관과 협조해 체육회 특성을 반영한 선거관리체제를 구축하고 공정하고 정확한 선거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매수 및 기부행위 등 선거질서를 훼손하는 범죄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중 대응할 계획”이라면서 깨끗한 선거 분위기 조성을 위한 후보자와 선거인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김형규 기자

   
▲ 전남도 및 시·군 체육회장 선거가 12월 15일(도)과 22일(시·군)에 각각 실시된다.

김형규 기자 105khk@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