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시의회 ‘공정무역 육성·지원 조례’ 제정

기사승인 2020.08.04  10:45:34

공유
default_news_ad1

- 공정무역사업 예산지원, 공정무역위원회 설치 등

   
▲ 정현주 여수시의원.

 여수시의회가 최근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공정무역 운동을 육성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정현주, 이상우, 박성미, 정광지, 송재향 의원이 공동 발의한 ‘여수시 공정무역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달 제203회 임시회를 통과했다.

 공정무역은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소비자에게는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윤리적인 무역을 말한다.

 조례에는 이러한 공정무역을 육성하고 시민들의 윤리적 소비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공정무역제품 공공구매 활성화 사업 등 필요한 사항이 담겼다.

 주요 내용은 공정무역사업에 대한 예산지원이다. 지원 사업으로는 ▲판로 마케팅 사업 ▲교육·홍보·캠페인 ▲지역농산물·공정무역 연계상품 개발사업 ▲국내외 교류사업 ▲공정무역도시 조성 및 인증기준 달성을 위한 사업 등을 나열했다.

 조례는 공정무역 심의·자문기구로 공정무역위원회를 둘 수 있도록 했고, 공정무역사업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이행과 공정무역마을 조성(인증) 노력 등 의무사항도 규정했다.

 정현주 의원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불공정 무역구조는 경제적 불평등뿐 아니라 환경오염, 노동력 착취 등의 문제를 유발한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정무역을 육성하기 위해 조례를 발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형규 기자

김형규 기자 105khk@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